꺄울이의 게임생각

안녕하세요. 꺄울이 입니다.

복원 주술사 기초 가이드 글을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초보분들이 처음에 겪는 문제점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만든 글로 해당 직업의 특성, 스탯, 마부, 전설, 성약단, 스킬 기본 사이클, 등을 어떤 것을 고르고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글에서 추천하는 것들은 로그 사이트 및 여러 포럼의 자료를 개인적으로 분석하여 만든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복원 주술사 소개

    복원 주술사

    고대의 영혼과 정화하는 물의 힘을 불러내어 아군의 부상을 치유하는 힐러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종족

    호드는 언데드, 블러드 엘프, 나이트 본을 빼고 선택 가능하며 얼라이언스는 드워프, 드레나이, 판다렌, 검은 무쇠 드워프, 쿨티란이 선택 가능합니다.

     

    착용 가능한 무기 및 방어구

    착용 가능한 무기는 도끼, 단검, 장착 무기, 둔기, 지팡이이며 방어구는 사슬을 착용하며 스텟은 지능입니다.

     

    장점

    -강력한 그룹 생존기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힐러중 유일하게 주문 시전 방해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틸 기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단점

    -이동기가 별로입니다

    -대상을 목표로 사용하는 외생기가 없습니다.

    2. 복원 주술사 특성

    2.1 복원 주술사 쐐기, 레이드 특성 추천

    추천 쐐기 특성 추천 레이드 특성

     

    2.2 복원 주술사 특성 설명

    15라인 특성

    [격류][성난 해일]의 치유량을 늘려줍니다. 레이드 상황에서 [성난 해일]을 쿨타임마다 시전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체 광역 치유량이 늘어나는 효과와 마나 효율을 좋게 해 줍니다. 전설 [원시 해일의 핵]과 [강령 군주] 성약 단과의 조합이 매우 좋습니다.

    [기복]은 단일 대상 치유를 중점적으로 할 때 좋은 특성으로 쐐기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생명 폭발] 일반적으로 [만조] 특성과 [연쇄 치유]를 극대화할 때 사용합니다. 연쇄 치유를 사용할 대상한테 [생명 폭발]을 시전 한 후 [만조] 특성의 [연쇄 치유]를 시전 하면 극대화된 스킬을 사용 가능하지만 [연쇄[ 치유]가 예전보다 너프가 되어서 [격류] 특성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25라인 특성

    [정기의 메아리]를 고정으로 합니다. [용암 폭발]2회 충전시켜 Dps를 챙길 수 있고 [성난 해일][치유의 토템]2회 챙길 수 있고 [폭우의 토템] 특성 사용 시 30초 쿨타임에 15초 지속이므로 연속으로 3회 시전 할 수 있어 Hps도 크게 챙길 수 있습니다.

    [물길]은 치유력이 좋지만 [정기의 메아리]의 특성의 장점을 따라올 수 없습니다.

    [쇄도하는 대지][정기의 메아리]보다 압도적이지 않고 액티브 스킬 이기 때문에 선택을 안 합니다.

    30라인 특성

    [늑대 정령] 피해 감소와 이동속도 증가를 챙길 수 있어 모든 상황에서 무난한 특성입니다.

    [구속의 토템]은 이동 불가가 필요한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합니다.

    [전하 충전]은 쐐기에서 더 많이 [축전 토템]을 사용을 원할 시 사용합니다.

    35라인 특성

    [선조의 활력]은 일반적인 힐 사이클 넣으면 체력 10%가 늘어나 쐐기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대지의 벽 토템] 그룹 피해를 받는 상황에서 매우 좋은 특성으로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선조의 보호 토템]은 의도적으로 강력한 피해를 받아 죽어 부활해야 하는 상황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40라인 특성

    [자연의 수호자] 자동 치유 기능으로 체력이 35% 미만을 많이 내려가는 상황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자비로운 영혼][영혼 나그네]의 쿨타임을 1분으로 만들어 무빙 힐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옆 특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상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바람 질주 토템]은 그룹의 이동속도 증가가 필요로 할 때 사용합니다.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45라인 특성

    [범람의 치유]는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소모하면 시전 시간이 줄어들어 더 많은 치유 스킬을 사용 가능하게 해 주지만 시전 시간 단축 옵션만 있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폭우]는 뭉쳐 있는 그룹에 버스터 힐을 할 때 좋은 특성이지만 맞은 타깃당 5초의 쿨타임을 늘려 쿨타임이 생각보다 매우 긴 스킬로 선택을 안 합니다.

    [폭우의 토템]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정기의 메아리] 특성으로 2개를 충전할 수 있어 연속으로 3번을 쓸 수 있으며 [샘솟는 물살] 특성과 레이드에서 같이 사용하여 토템을 설치할 때마다 큰 치유량을 비축할 수 있어 효율도 좋습니다.

    50라인 특성

    [만조]는 쐐기, 레이드 모두 무난한 특성으로 옆 특성들과 달리 패시브 스킬이기 때문에 편의성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옆 특성들이 콘텐츠 별 역할이 뚜렷하기 때문에 옆 특성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샘솟는 물살] 연쇄 치유의 너프로 레이드에서 [폭우의 토템]의 치유를 비축할 때 더 유용하며 마나 대비 힐량도 높아 레이드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승천]은 주술사가 버스터 힐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쿨타임이 3분이기 때문에 피해가 많은 어느 특정 상황에서 좋은 특성입니다. 쐐기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3. 복원 주술사 2차 스탯

    2차 스탯 우선순위

    복술 2차 스탯은 쐐기, 레이드 별로 선호도가 다릅니다. 쐐기에 경우 딜을 더 넣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기 때문에 가속≥유연> 치명> 특화를 선호하고 레이드에 경우 힐에 더 중점을 맞추기 때문에 치명≥유연> 특화> 가속을 선호합니다.

    쐐기에서 가속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딜 스킬인 [화염 충격]의 도트 딜을 높일 수 있고 전체적인 스킬 시전을 줄여 딜을 더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드에서 치명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복술의 패시브인 [회생]의 효과로 마나 효율과 치유력 모두를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정 가속

    쐐기는 20% 레이드 0%를 선호합니다. 쐐기는 가속, 유연레이드는 치명, 유연 위주의 세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스탯 별 상승량

    치명타 및 극대화: 35 포인트 당 1% 상승합니다.

    가속: 33 포인트 당 1% 상승합니다.

    특화: 11.67 포인트 당 1% 상승합니다.

    유연성: 40 포인트 당 대미지, 치유량 1%가 상승하고  피해 감소량이 0.5% 상승합니다.

    4. 복원 주술사 전설

     

    [원시 해일의 핵]은 단순히 [성난 해일]4번 시전 하면 주변에도 [성난 해일]이 시전 되고 [굽이치는 물결] 버프도 올라가기 때문에 마나 효율과 치유력이 좋습니다. [강령 군주] 성약단의 [태고의 파도]와 같이 사용 시 효율이 극대화되어 이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심연 전율 바위][대지의 정령]을 소환하면 1분 동안 [대지 정령] 주변에 지진이 발동됩니다. [대지의 정령]의 경우 5분 쿨타임이기 때문에 자주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쐐기에서 빅풀을 할 때 사용하여 광역 딜을 도울 수 있어 많이 사용합니다.

     

    복술 전설은 [강령 군주] 성약 단과 시너지가 좋은 [원시 해일의 핵]을 많이 사용하며 딜을 더 치중하고 싶을 때 쐐기에서 [심연 전율 바위]을 사용합니다.

     

    5. 복원 주술사 성약단 및 도관

    성약단

    복술 성약단은 [강령 군주]의 [에메니]를 가장 많이 선택합니다. [태고의 파도] 스킬과 전설 [원시 해일의 핵]과의 시너지도 좋고 정술을 스왑 한다 해도 사용할 수 있는 성약단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쐐기 한정 [벤 티르]도 좋은 선택입니다.

    도관

    복술 도관은 [강령 군주] 기준 [격동의 물결]과 [휘몰아치는 해류] 도관을 챙기시고 나머지는 취향대로 맞추셔도 무방 합니다.

    6. 복원 주술사 마법부여 및 도핑

    복술 마부는 쐐기는 유연, 레이드는 치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어둠 땅은 스탯을 30% 이상 올릴 시 페널티가 부여되므로 적정 수준까지 스탯을 올리셨으면 2순위 스탯을 마부 해주시면 됩니다.

    마법 부여 영약/물약 음식/보석
    가슴 - 영원의 경계
    망토 - 강화된 생기흡수
    반지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교리 
    반지 -유연성의 교리
    손목 - 영원의 지능
    무기 - 천체의 지도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물약 - 유령 지능의 물약
    기름 - 장의사의 기름
    음식
    가시 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치명)
    아이스크림을 얹은 스테이크(유연)

    보석 
    치명적인 보석 응집체(치명)
    유연한 보석 응집체(유연)

    7. 복원 주술사 기초 스킬 사용법

    7.1 기본 단일 힐

    [대지의 보호막]을 대상에게 유지합니다.

    [성난 해일] 시전 하여 도트 힐을 유지시켜줍니다.

    [성난 해일]을 사용하면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얻습니다.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마나를 효율적이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 [치유의 물결]을 시전 합니다.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자신의 치명률이 낮고 긴급 상황이면 [치유의 파도]를 시전 합니다.

    7.2 기본 광역 힐

    [치유의 비]를 밀집한 곳에 쿨타임마다 시전 합니다.

    [연쇄 치유]+[성난 해일]을 같이 시전 합니다.

    [연쇄 치유]+[성난 해일]를 같이 시전 하면 [굽이치는 물결] 버프가 2 스택이 쌓입니다.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마나를 효율적이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 [치유의 물결]을 시전 합니다.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자신의 치명률이 낮고 긴급 상황이면 [치유의 파도]를 시전 합니다.

    [성난 해일]을 여러대상에 도트힐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7.3 주요 쿨타임 스킬

    [정신의 고리 토템]은 복술의 밥줄 스킬로 레이드에서는 공대장의 지시에 따라 설치해주시면 되고 쐐기에서는 급사가 날 것 같은 상황에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치유의 해일 토템]은 전체 치유량은 다른 힐러의 공생기보다 약하지만 단순하게 토템을 설치만 하고 자신은 다른 힐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좋습니다.

    [승천] 특성을 선택하여 사용할 시 강력한 버스터 힐을 할 수 있습니다. 쐐기에서 교만 상황이나 피가 많이 빠지는 상황에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대지의 정령]은 탱이 위급상황 때 꺼내면 위협도를 뺏어 급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설 [심연 전율 바위]를 사용 시에는 몰이사냥 시 꺼내어 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폭우의 토템]은 치유를 저장한 다음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저장된 치유를 주변 아군에게 시전 합니다. 그러므로 레이드에서는 패턴이 오기 15초 전에 저장하여 패턴이 터지고 바로 저장된 토템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쐐기에서는 적당히 치유를 저장 한 다음 터지기 전에 딜을 더 지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샘솟는 물살]은 20초마다 부채꼴 모양으로 힐을 발산합니다. 타깃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만 주로 사용합니다. [샘솟는 물살]+[폭우의 토템]을 바로 시전 하여 빠르고 많은 치유를 [폭우의 토템]에 저장할 수도 있어 효율이 좋습니다.

    [태고의 파도]는 [강령 군주] 성약단 스킬로 [성난 해일]을 단순히 사용합니다. 하지만 [태고의 파도] 이후 [치유의 물결]을 시전 하면 [성난 해일] 도트가 있는 모든 대상을 복사 치유하므로 [태고의 파도] 전에는 최대한 [성난 해일]을 여러 대상에게 사용한 다음 [치유의 물결]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영혼 나그네의 은총]은 이동기가 안 좋은 편인 복술에게 무빙 힐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자비로운 영혼] 특성 사용 시 1분마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빙 힐을 필요할 때마다 시전 해주시면 됩니다.

     

    8. 복원 주술사 유용한 매크로

    8.1 마우스 오버 대상[아군]에 스킬 시전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 help][@player] 스킬 이름

     

    매크로 설명

    [@mouseover, help]

    마우스 오버 대상이 아군이면 스킬 시전

    [help]

    대상이 아군 아니면 다음 명령어를 따른다.

    [@targettarget, help]

    대상의 타깃에게 시전 [적에게 마우스 오버를 해도 적의 대상에 치유를 시전]

    [@player]

    나 자신에게 시전 [타깃을 지정 안 하고 빈 공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나한테 시전]

     

    스킬이름

    성난 해일,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연쇄 치유, 대지의 보호막, 태고의 파도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 help][@player] 성난 해일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 help][@player] 치유의 물결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 help][@player] 치유의 파도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 help][@player] 연쇄 치유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elp][help][@targettarget,help][@player] 대지의 보호막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elp][help][@targettarget,help][@player] 태고의 파도

     

    8.2 마우스 커서 위치에 스킬 시전

    #showtooltip

    /시전 [@cursor] 스킬 이름

     

    매크로 설명

    [@cursor]

    마우스 커서 위치에 시전

     

    스킬이름

    치유의 비, 정신의 고리 토템, 바람 질주 토템, 속박의 토템, 축전 토템, 대지의 벽 토템, 선조의 보호 토템, 구속의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치유의 비

     

    #showtooltip

    /시전 [@cursor] 정신의 고리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바람 질주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속박의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축전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대지의 벽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선조의 보호 토템

     

    #showtooltip

    /시전 [@cursor] 구속의 토템

     

    8.3 시전 중인 스킬 취소 후 스킬 시전

    #showtooltip

    / stopcasting

    / cast [@ focus, exists] [@ target] 날카로운 바람

     

    매크로 설명

    stopcasting

    캐스팅 중이던 스킬 시전을 중지합니다.

    [@ focus, exists]

    주시 대상을 아군이든 적이든 시전 합니다.

    [@ target]

    대상에게 시전 합니다.

     

    8.4 마우스 오버 대상의 타깃(적)에게 스킬 시전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arm][@targettarget, harm, exists][harm] 스킬 이름

     

    매크로 설명

    [@mouseover, harm]

    마우스 오버 대상이 적이면 스킬 시전

    [@targettarget, harm, exists]

    대상의 타깃이 적이면 스킬 시전

    [harm]

    적이면 스킬 시전

     

    스킬이름

    화염 충격, 용암 폭발, 번개 화살, 연쇄 번개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arm][@targettarget, harm, exists][harm] 화염 충격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arm][@targettarget, harm, exists][harm] 용암 폭발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arm][@targettarget, harm, exists][harm] 번개 화살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arm][@targettarget, harm, exists][harm] 연쇄 번개

    9. 복원 주술사 평가

    복원 주술사 직업의 평가입니다. 평가는 개인적 견해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 단일힐 ★★★
    보통의 난이도 입니다.  다른 힐러에게 없는 스킬 시전 방해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힐, 딜, 차단, 유틸등 해야하는 것이 많은 편입니다. 특화 스킬의 영향으로 대상의 체력이 많이 빠질수록 치유량이 높아집니다. 무난합니다. 
    생존력 ★★☆ 다중타깃힐 ★★★★
    강력한 받는 피해감소 40% 생존기인 [영혼 이동]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늑대 정령] 특성을 사용하면 [늑대정령] 변신 시 데미지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난합니다. 좋은 편입니다. 다만 연쇄치유와 치유의비 스킬이 아군이 뭉쳐야만 효율이 좋아 산개 상황에서 불리합니다.
    이동기 ★★ 순간폭힐 ★★
    [늑대정령] 변신 말고 없습니다. 다만 [영혼 나그네의 은총] 스킬 덕분에 무빙힐을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즉시시전 치유 스킬이 없습니다. 대상의 체력이 많이 빠지더라도 캐스팅 스킬을 시전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틸기 ★★★★★ 총평 3/5점
    사술, 영웅심, 축전토템, 진동의 토템, 속박의 토템, 정화 등 유틸기가 매우 좋습니다. 강력한 공대 생존기인 [정신고리의 토템]을 보유하고 있어 레이드에서 한 자리는 고정처럼 데려갑니다.
    힐러이지만 스킬시전 방해 스킬을 가지고 있고, 영웅심도 가지고 있어 쐐기에서도 좋은편입니다.
    힐, 딜, 차단, 유틸 스킬을 모두 사용해야 하다보니 바쁜편입니다.
    대상 외생기와 즉시 치유스킬이 없어 답답한 면이 있지만 유틸적으로 좋은 스킬이 많기 때문에 커버가 됩니다. 초보자가 하기에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수정 기록

    2021년 5월 28일

    9.05 패치 복원 주술사 기초 가이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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