꺄울이의 게임생각

안녕하세요. 꺄울이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어 전사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방어 전사 소개

    방어 전사는 탱커 역할을 맡고 있고 방어구는 판금을 착용하며 스텟은 힘인 직업입니다. 착용 가능 무기는 단검, 도끼, 장착 무기, 둔기, 장창, 지팡이, 도검이며 선택 가능한 종족은 얼라이언스, 호드 모든 종족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방어 전사 직업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단점

    물리 피해에 매우 단단합니다.
    이동기가 좋습니다.
    유틸기가 매우 좋습니다.

    자힐력이 약합니다.
    메즈기가 없습니다.
    생존기가 빌 때 급사할 수 있습니다.


    2. 방어 전사 특성

    쐐기

    레이드

    15라인[압도자]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이 특성을 안 사용하면 [압도]라는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평타 같은 스킬을 계속 눌러야 하기 때문에 매우 피곤해집니다. 또한 같은 라인 특성 중에서도 딜이 가장 높은 특성입니다.

     

    25라인은 유틸 특성 라인으로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앙갚음] 전설을 사용하는 분은 [연속 돌진]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30라인[우렁찬 음성]을 많이 사용하지만 [앙갚음] 전설을 사용하는 분은 [차디찬 복수] 특성도 좋은 선택입니다.

     

    35라인쐐기는 [짜릿한 천둥] 레이드는 [뛰어난 도약]을 많이 사용합니다.

     

    40라인[백절 불굴]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옆 특성보다 힐량이 높습니다.

     

    45라인[참전]은 레이드에서 사용 시 가속 10%를 상시 받아 좋으며 [막을 수 없는 힘]은 50라인의 [분노 제어]와 함께 사용하는데 현재는 가속이 낮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쇠날 발톱]은 45초마다 광역 딜과 다 맞출 시 분노 60을 챙길 수 있어 좋은 특성입니다.

     

    50라인공격적인 특성은 [분노 제어] 수비적인 특성은 [강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분노 제어] 특성을 사용 시 [투신]을 55초 내외로 사용이 가능하며 [강화] 사용 시 [최후의 저항]을 사용 시 지속시간 동안 [방패 올리기]가 올라가 보다 안정적으로 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탱 특성은 [강화] 특성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딜을 더 중점적으로 생각하면 [분노 제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방어 전사 2차 스탯

    전탱의 2차 스탯은 가속> 유연> 특화> 치명이며 가속을 우선 20% 만큼 올리시고 가유, 가특 위주의 세팅을 맞추시면 됩니다. 가속 스탯이 1순위 인 이유는 [천둥벼락][방패 밀쳐내기][방패 올리기]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 분노 수급 스킬과 생존기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방어 전사 전설과 성약단

    [벽]은 [굳건한 수호자] 도관과 [분노 제어] 특성을 같이 사용 시 [방패의 벽]을 1분 내외로 사용이 가능하며  분노 수급도 도와줘 레이드에서 사용합니다.

     

    [앙갚음]처음 몬스터에게 진입 시 분노가 없어 [방패 올리기]를 못 올려 체력이 많이 빠지는 것을 보완하면서 복수를 사용하여 위협도를가져가기 때문에 쐐기에서 매우 좋은 전설입니다.

     

    전탱 전설은 쐐기는 [앙갚음] 레이드는 [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나만 사용하고 싶은 분은 [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탱 성약단은 쐐기, 레이드 모두 뛰어난 키리 안을 많이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리 안의 [펠 타고스]를 선택하여 특화 350을 챙깁니다. 나이트 페이는 쐐기를 주력으로 하시는 분 한테 좋은 성약단입니다.


    5. 방어 전사 마법부여/도핑

    전탱 마부는 기본적으로 1순위 스탯인 가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어둠 땅은 스탯을 30% 이상 올릴 시 페널티가 부여되므로 적정 수준까지 스탯을 올리셨으면 2순위 스탯을 마부 해주시면 됩니다.

    마법 부여

    영약/물약

    음식/보석

    가슴 - 영원의 능력치
    망토 - 강화된 광역 회피
    반지 - 가속의 교리
    손 - 영원의 힘
    무기 - 천체의 지도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물약 - 유령 힘의 물약
    기름 - 어둠 핵 기름

    음식 - 차갑게 식힌 암영의 왕관 구이(가속)
    보석 - 재빠른 보석 응집체(가속)


    6. 방어 전사 스킬 우선순위

    스킬 우선순위

    ※스킬 우선순위는 딜 사이클이 아닌 말 그대로 순위입니다.

    즉, 상위 스킬을 순서대로 캐스팅하는 것이 아니라 하위 스킬보다 우선순위를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일 우선순위

    1. [투신]을 시전 합니다.

    2. [사기의 외침]을 시전 합니다.

    3. [보루의 창]을 시전 합니다. [우렁찬 음성] 특성이 아닐 시 [사기의 외침]과 순서가 바뀝니다.

    4. [쇠날 발톱]을 시전 합니다.

    5. [방패 밀쳐내기]를 시전 합니다.

    6. [천둥벼락]을 시전 합니다.

    7. [마무리 일격] 팝업 시 시전 합니다.

    8. [복수]를 시전 합니다.

     

    분노가 모일 때마다 [고통 감내], [방패 올리기]로 소모합니다.

     

    다중 타깃 우선순위

    단일 우선순위에서 [복수]와 [방패 밀쳐내기]를 순서만 바꾸시면 됩니다.

     

    기본 오프닝

    [돌진]-가능하면 [돌진]-[투신]-[보루의 창]-[사기의 외침]-[쇠날발톱]

    [천둥벼락], [방패 밀쳐내기]을 쿨마다 사용하면서 분노가 차오르면 [방패 올리기], [고통 감내], [복수]로 꾸준히 소모하면 됩니다. [앙갚음] 전설의 경우 돌진과 가로막기를 많이 사용해줍시다.

     

    강화 특성 사용 시

    [방패 올리기]6초- [방패 올리기]6초- [방패 올리기]6초- [최후의 저항]15초- [방패 올리기]6초로 39초의 [방패 올리기]를 시전 할 수 있습니다. [최후의 저항] 15초 타임 때는 분노를 [복수], [고통 감내]로 꾸준히 시전 하면 됩니다.


    7. 방어 전사 평가

    방어 전사 직업의 평가입니다. 평가는 개인적 견해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

    단일 딜

    ★★☆

    어려운 편이다. 생존기를 맞기 전에 반드시 켜야 하며 생존기가 빌 시 급사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단일 딜 광역 딜 사이클이 같고 조금 약한 편이다.

    생존력

    ★★★☆

    다중 타깃 딜

    ★★★★

    [방패 올리기]를 사용하면 100% 방패막 기를 시전 하기 때문에 물리 피해에 매우 강하다.

    [강화] 특성 사용 시 [방패 올리기]를 39초 동안 올릴 수 있어 몰이사냥할 곳을 정해서 키면 좋다.

    천둥벼락, 복수, 치명상 딜이 꾸준하게 들어간다.

    이동기

    ★★★★

    순간 폭딜

    ★★★

    돌진, 가로막기, 영웅의 도약 등 이동기가 좋은 편이다.

    투신, 보루의 창, 사기의 외침, 쇠날발톱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을 1분마다 돌릴 수 있다.

    유틸기

    ★★★★

    총평

    3.2/5

    전사의 외침, 재집결의 함성 등 레이드에서 필요한 직업 중 하나이다.

    시원시원하게 돌진해서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전형적인 탱커 스타일이다. 아쉬운 점은 생존기가 비는 타임이 반드시 존재하는데 잘 대처를 해야 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